본문 바로가기

미시경제학

독점시장의 가격, 한계수입....그리고 가격탄력성

Price exceeds marginal revenue because the monpolist must lower the price to sell the additional unit. The added revenue from selling one more unit is the price of the last unit less the sum of the price cuts that must be taken on all prior units of output.

(독점기업이 추가로 한단위를 더 판매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낮춰야하기 때문에 가격은 한계수입을 초과한다. 한단위를 판매함으로써 추가되는 수입은 추가판매하는 그 한단위의 가격에서 이전의 모든 산출물의 가격감소분을 뺀 것이다.)


이 말이 무슨 뜻일까요?



(1) Price exceeds marginal revenue because the monpolist must lower the price to sell the additional unit.


이 말은 demand curve가 downward sloping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한 형태하에서는 추가적으로 산출량(판매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당연히 가격이 떨어지겠죠.

한가지 더, 수요곡선은 다름아닌 생산자의 평균수입곡선이라는 점입니다. 평균수입곡선이든, 평균비용곡선이든 평균**곡선이 떨어지고 있을 때에는 한계(수입, 또는 비용) 곡선은 평균**곡선 아래에 위치하지요. 즉, 가격(=평균수입)은 한계수입보다 위에 위치(exceed)한 것이지요.


위의 문장은 "수요곡선(=평균수입곡선)이 우하향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은 한계수입을 초과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 가격(P)는 산출량 한단위당 생산자가 얻을 수 있는 수입, 즉 평균수입(AR)입니다.



(2) The added revenue from selling one more unit is the price of the last unit less the sum of the price cuts that must be taken on all prior units of output.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독점기업은 가격을 떨어뜨린다는 위의 얘기에 이어,

이 얘기는 판매량 한단위를 더 늘렸을 때 독점기업의 추가수입은 어떻게 될까하는 얘기 입니다.


증가한 판매량은 당연히 독점기업의 수입을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하나더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즉, 한단위 추가 생산시 가격이 떨어지게 되는데, 낮아진 그 가격은 그 추가생산된 한단위에 대한 가격일 뿐만아니라, 동시에 이전부터 생산하고 있던 산출량(판매량)에 대한 가격이기도 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독점기업의 총수입은 늘수도 있고 줄 수도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예를 들어 봅시다.

독점기업이 이전에는 산출량 9단위를 판매(생산)하면서 한 단위당 120원의 가격을 매겼다고 합시다.

그런데, 산출량을 한단위 더 늘려 가격은 100원으로 떨어졌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 기업의 추가수입은, 즉 9 => 10단위로 늘어나면서 추가된 수입은 100원이면서 동시에 이전에 생산하던 9단위에 대해서도 가격을100원으로 밖에 매길 수 없기 때문에......9단위에 대해서는 한단위당 20원씩 손해를 봤습니다. (120원 -  100원=20원 이니까). 즉 한 단위 추가 생산했다고 해서 수입이 늘었는지는 이 부분까지 고려해야한다는 것이 님이 질문하신 두번째 문장의 의미입니다.

한단위 늘어서 100원 추가수입, 그러나 이전 산출물의 가격하락분 총합 (즉,  9*20=180원)

그러니까, 전체적으로는 80원 손해본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는 추가생산으로 이득을 볼 수도 있는데, 이득이냐 손해냐는 수요곡선의 탄력성에 의해 좌우됩니다. (일직선의 수요곡선이라면, 수요곡선상의 어느 점이냐에 따라 탄력성이 달라집니다.)


① 수요곡선이 탄력적이라면, 추가로 한단위를 더 팔기위해 가격을 낮추더라도 총수입은 증가할 것입니다. 이는 탄력적인 수요로 인해 가격을 낮춘 것 이상으로 판매량의 증가가 그걸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 늘기 때문입니다. 일직선인 수요곡선일 때, 수요곡선의 정가운데 점보다 왼쪽구간이 탄력성이 1보다 큰 구간인데, 이 구간에서는 가격을 낮추더라도 총수입은 증가합니다. 이구간은 MR이 0보다 큰 구간입니다.


②수요곡선이 단위탄력적이라면(일직선의 수요곡선의 정가운데 점. 즉 MR=0인점, MR이 수평선을 관통하는 곳) 가격을 낮추더라도 총수입은 그대로입니다.


③ 수요곡선이 비탄력적이라면(일직선의 수요곡선의 정가운데 점의 오른쪽 구간. 이 구간의 MR<0), 독점기업이 추가 생산분을 위해 가격을 낮추면 총수입은 줄어들 것입니다. 이것은 비탄력적인 수요로 인해 가격을 낮춘 만큼 판매량 증가가 그걸 상쇄할 만큼 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은 비탄력적인 구간에서는 판매량을 한단위 줄이면 비탄력적 수요때문에 총수입은 증가하므로 이윤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독점기업은 탄력성이 1보다 작은 곳(=MR<0인 곳)에서는 이윤이 극대화되지 않습니다. )